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정보알리기

부동산 토지 땅값의 명칭들과 자신의 실거래가 땅 값을 알아보려면?

부동산 토지에서 토지를 구매하신 분들이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정보성 글을 적으려 합니다. 일단 토지, 일명 땅. 그리고 자신이 매매한 땅 값의 이름은 보통 4가지로 불리어집니다. 4가지의 명을 알아보자면..

 

1. 표준공시지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제곱미터) 적정 가격을 말합니다. 해마다 1월 1일 기준의 토지에 대한 적정가격을 평가, 공시하여 토지에 대한 감정평가의 기준과 개별공시지가 등 각종 행정목적을 위한 지가산정의 기능으로 적용하기 위해 존재하는 토지 가격입니다.

 

2. 개별공시지가 

국토교통부 장관이 해마다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이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비교하여 토지 가격 비준 표장의 토지 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이를 표준지 공시지가에 곱하여 지가를 산정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토지소유자 등의 의견수렴과 시, 군, 구 부동산 평가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시장, 군수, 구청장이 결정, 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제곱미터)입니다.

 

3. 시가표준액 

보통 과세시가 표준액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과표라고도 불립니다. 지방세인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등의 부과기준이 돕니다. 토지의 보유세를 산정하는 기준이며, 지방세법 제4조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4. 실거래가

실제 거래된 가격을 말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교통시스템에서 토지는 물론 주택, 상업-업무용 부동산 등의 실제 거래 가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 가격을 나타내는 이름 가운데 시세라는 관점에서 볼 때, 가장 믿음이 가는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나 구글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치시면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모바일도 마찬가지) 

윗 목록에 토지를 클릭하시면은, '기준연도-시, 도 - 시, 군, 구 - 읍, 면, 동'을 알맞게 선택하며 검색 클릭하시면 됩니다. 검색된 화면이 보이며 실거래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땅의  예를 들어, xx구 xx동을 검색하면은 시세를 보며, 분석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1년에 1번 정도는 자신의 시가를 알 수 있는 토지 감정평가서가 집으로 발송이 됩니다. 거기 나와있는 주소와 면적을 보시고, 이 사이트에 방문해 확인해 보면은, 정확히 알 수가 있습니다. 최근 토지에 관심이 많습니다만, 토지값은 어느 장소나 용도에 따라서 시세의 차이가 복 불복입니다. 

 

시세가 크게 오르는 데도 있고, 1~2년이 지나도 몇 백 원씩 오르는 곳이 있습니다. 저희 집은 홍성군에 토지가 있는데, 시세가 그리 잘 오르지는 않은 땅입니다. 결과적으로, 토지를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그리고 토지에 관심이 있으시고, 토지를 매입하려 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이기 때문에, 한번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토지는 건물보다 더 신중해야 하오니, 이 점 명심해 두시기를 바랍니다.